신장염에 걸리는 이유? 증상과 신장염에 좋은 음식들

신장염은 신장에서 혈액을 걸러주는 모세혈관 덩어리의 조직을 사구체라고 합니다. 이곳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염증이 발생되어 이에 따른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을 통칭합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사구체신염이라고 명명되고 있습니다. 이에 이곳에서는 사구체신염으로 살펴보겠으며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급성 사구체신염 증후군

소아와 20대 초반에서 많이 발생되며, 연쇄상구균에 의한 편도선염과 피부감염 이후 이차적인 감염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뇨, 단백뇨, 신기능저하, 부종, 고혈압등이 나타납니다.

2.급속 진행형 사구체신염

혈뇨와 단백뇨를 보이며, 몇 주에서 수개월 이내에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 감염성심내막염, 혈관염, 전신홍반성낭창, 복강 내 농양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3.신증후군

하루3.5g 이상의 단백뇨와 부종을 보입니다.

4.무증상성 요 이상

아무런 증세도 없는데 혈뇨와 단백뇨가 확인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신장염의 증상들의 주원인은 면역학적 이유에서 입니다. 이 외에도 대사장애나 혈류역학적 손상, 독성물질, 감염과 유전 등의 이유에서도 일부 확인되고 있습니다.
급성인 경우는 주로 편도염과 감기를 앓고 난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얼굴이 붓고, 숨이 차며, 허리 통증을 느낍니다. 그리고 소변량이 상당히 적어지고 혈압이 오른답니다. 중이염이나 화농성피부염, 류머티즘 이후에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 밖에도 양쪽 정강이를 손가락으로 눌러보고 쑥 들어가는 현상이 나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소변이 탁하거나 거품이 많이 발생된다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IgA신장병증의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데 이 질환을 앓는 환자의 20~50%가 신부전 말기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병에서 가장 유념하셔야 할 것은 만성 신부전으로의 진행입니다.
이 경우 신장 기능의 회복이 불가능하여 이식을 하거나 투석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므로 더욱더 초기 치료가 중요한 질환인 것입니다.
양의학에서는 대부분 면역억제제를 기반으로 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각 각의 상태에 따라 그 방법과 수단을 달리하기에 일일이 처방을 나열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고혈압이 같이 있다면 만성 신부전으로의 진행이 염려되므로 혈압을 낮추는 치료와 같이 병행하여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위령탕이라고 하여 음식에 의하여 신장염에 적합한 처방입니다. 또, 우차신기탕은 신장기능 전체가 약화되었을 때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염에 좋은음식

익모초를 달여서 하루3회 먹으면 고혈압이 있는 분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띠뿌리(백모근)은 몸이 부은 것과 혈압에 같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 차는 소변에 있는 단백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밖에 양젖이나 염소 젖도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부위를 따뜻하게 찜질해주는 방법도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영상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