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요로결석은 소변이 생성되어 수송되고, 저장하고, 배설되는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가리킵니다. 신장이나 요관, 방관 등에서 발생이 되고 방치하면 감염이나 요폐색과 같은 합병증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소변에 포함된 칼슘이나 염분 종류의 성분이 결정체가 되어 생성됩니다. 이것들이 생기는 기관에 따라 신장결석, 방광결석, 요관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뉘어 집니다.

요로결석 원인은?

앞서 언급해드린 것과 같이 과다한 칼슘을 섭취하였을 경우와 비타민D의 약을 과다하게 섭취하였을 때 발생 가능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도 자주 발생되고, 장시간 앉아 있거나 더운 공간에서 일을 하는 사람에게도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 부갑상선 항진증, 중풍, 당뇨병, 요로감염과 같은 질환을 앓는 환자에게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로 20~40 남성들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발병 시 증상은 그 위치, 크기, 페색의 정도, 감염 등의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요로결석의 증상은?

첫 번째는 옆구리에 통증을 느낍니다. 진통제로도 완화되지 않는 강한 통증을 느끼는데 양쪽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고통은 하복부나 고환으로까지 영향을 미칠 경우도 있습니다. 맹장염과 유산한 통증이 일어나무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는 혈뇨입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도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소변을 볼 때 상당한 통증이 찾아옵니다. 화장실을 수시로 찾거나 진뇨감의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소화기증상으로,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현상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고열입니다. 일반적이고 대다수의 환자는 열이 나지 않습니다. 다만, 세균감염일 경우에는 고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치료로는 결석 크기가 5mm 보다 작을 경우 수분을 많이 먹으면서 자연적으로 배출되는 것을 권장합니다. 줄넘기 같은 운동을 병행해주면 좋습니다.
열이 있거나 구토를 심하게 할 때, 요관폐색이 심할 때는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충격파쇄석술과 레이저를 이용하여 분해시키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치료및 관리법

일상생활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물을 많이 드시는 것입니다. 하루 2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뇨작용에 좋은 수박이나 옥수수수염차도 좋습니다. 생과일 주스에는 구연산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결석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또, 불용성식이섬유는 칼슘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성분은 과일이나 채소, 곡물 등 식물성에서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염분, 그리고 술은 멀리하셔야 하는 음식입니다. 단백질을 과다하게 먹으면 인체에 요산이 쌓이고 신장에서 제대로 걸러내지 않으면 결석으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맥주를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변을 자주 배출하는 단순기능만 얘기하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알코올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처방될까?

우선 크기가 작은 경우는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자연적인 배출을 도와줄 수 있는 증미도적산이나 금황탕을 적용합니다. 결석이 크고 통증이 심할 때는 익원산을 처방하여 녹여서 몸 밖으로 원만히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영상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