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에 걸리는 이유와 좋은음식으로 구내염을 이겨내자!!

구내염이란? 입안에 있는 점막은 신체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고, 음식물과 같이 외부의 물질에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곳에 있습니다.
때문에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또, 몸의 건강상태도 신속히 반응됩니다. 이러한 내외부의 상태에 따라 입안이 허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구내염이라고 지칭하고, 한의학에선 구창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이러한 질환은 발생되는 이유로는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하여 피로가 누적되어 면역력이 낮아지거나, 호르몬에 변화, 비타민과 철분이 부족할 때 쉽게 찾아올 수 있고, 자기 볼을 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을 때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생활에 많은 불편을 줍니다. 음식을 섭취하는데 통증을 느끼고, 입 냄새가 심하게 나서 대화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또, 심할 때는 피가 나기도 하고, 궤양이 생깁니다.구내염은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충분한 휴식을 취해서 신체의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양분을 골고루 먹어줘야 합니다. 술은 간 기능 저하에 따른 혈액 해독 능력을 낮추고, 담배는 혈액 속에 유해성분을 쌓이게 해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에서 치유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절대 가까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음식은 자극적이고 딱딱한 것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양치질을 잘 지켜서 구강 위생을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이 많은 과일이나 야채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모든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염증과 출혈을 억제하는 효능이 좋습니다.
감자는 열을 가해도 비타민이 유지될 수 있으므로 수프나 죽으로 또는 으깨서 먹으면 아이들에게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연근에 있는 타닌 성분은 소염작용과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고름이나 피를 멈추게 하는 진정작용으로 도움이 됩니다. 강장효과도 좋아서 피로한 직장인에게 더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녹두는 예로부터 원기를 회복하는데 좋다고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또, 오장을 원활히 해주고,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주는 음식으로 대표되고 있습니다.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체질이 차가운 사람은 조심해서 드셔야 합니다. 이외에 토마토와 꿀을 입안에 발라주는 것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방처치

한의학에서는 몸에 열이 많이 쌓여 일어나는 실한 경우와 음기가 부족하고 진액이 말라서 발생하는 허한 경우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생지황 당귀 감초차를 늘 마시면 좋은데 염증을 제거하고, 몸을 보혈해주며,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 효능과, 기력을 되찾게 해주는데 좋습니다.
처방으로는 실한 상태에서는 황련해독탕을 좋은 효능을 보이고, 허 한데서 오는 경우는 자음강화탕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염성은 없으나 유아에서 많이 나타나는 수족구병을 동반할 때는 전염이 됩니다.
또 3~5일의 잠복기가 있고 일주일정도의 전염가능기간이 있으므로 부모님들께서는 주의하셔서 관찰하셔야 합니다.

관련질환영상첨부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