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 증상과 원인 및 좋은음식들 알아볼까요?

전립선 비대증은전립선이 부풀어 올라 정상적인 배뇨작용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은 정자와 섞여 정액을 만드는 곳입니다.
이곳이 비대해지므로 인해 방광 아래쪽의 소변의 길을 막아서 막히거나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소변을 이동시키는 요관을 둘러싸고 있는데, 사춘기 때까지는 균등하게 팽창되다가 나이가 들수록 특정 부위(요도 옆 부분)가 비대하게 진행된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쉽게도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많은 만성질환과 같이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인 관계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추측할 뿐입니다. 또한 노화에 의한 호르몬의 감소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요인도 배제할 수 없으며, 비만도 간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증상은 일반적으로 약하게 나타납니다. 소변을 보는데 어려움을 있다거나, 배뇨를 한 이후에 소변이 계속해서 나오는 경우와 개운하지 않은 느낌과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고 싶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보듯이 방광에 소변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음으로 인해서 세균에 의한 감염이나 결석으로의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신장으로 역류하여 신부전 증상으로까지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는 요로감염, 혈노, 방광결석과 요도가 막혀서 소변을 보지 못하는 급성요폐를 들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그 상태가 미비한 경우에는 좌욕과 습관을 개선하고, 수분섭취량을 적절히 유지하며, 식이요법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가 있는데 알파-차단제가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단, 어지러움과 피로감을 동반하고 저혈압과 같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은 체중을 잘 조절하여 체내 지방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삼가야 하며, 소변을 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산증이라 하여 배가 아프고 대소변이 잘나오지 않는 현상을 언급하고 있고, 이는 찬 기운으로 인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냉기에 원인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냉기를 제거하고 원기를 충분히 채워줌으로써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청낭환은 이러한 효능에 적합하고, 좌훈은 염증과 통증을 치료해줍니다.
그리고, 현미밥과 채식요법을 실행하면 큰 진전을 볼 수 있습니다. 목욕을 할 때 국부에 찬물을 부어주는 것도 좋은데 몇 번해서 효과를 볼 수 없고, 장기간에 걸쳐 습관화 되었을 때 개선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첫째로 굴을 들 수 있습니다. 다른 좋은 음식은 제쳐두고라도 굴은 꼭 권장합니다. 이는 아연이라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건강한 남성호르몬을 증진시켜주고, 비정상적인 것을 억제해줍니다.
그리고 복분자를 좋습니다.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고 정액을 활발히 생성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좋답니다. 토마토와 마늘도 아주 좋은 음식이므로 수시로 챙겨서 드시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는 동물성지방과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은 삼가셔야 합니다. 비단, 이 질병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혈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서 만병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전문의 영상첨부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