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증상 원인 치료법, 중이염에 좋은음식들은?

중이염이란? 고막 안쪽에 있는 공간을 중이(중간귀)라고 불리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감기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 입니다. 유아나 소아에서는 가장 많이 병원을 찾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급성인 경우는 기도 감염에 의한 감기에 의해서 생깁니다. 이관이라는 관을 쫓아 목과 코에 있는 염증이 옮겨가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걸릴 수 있으며, 특히, 유아나 소아에서 아주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것은 이관의 구조적인 특징이 성인보다 어린이에게서 쉽게 나타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만성의 경우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작용하여 일어납니다.
그 중에서 피부의 각질이 진주종이라는 것을 형성하는데 이것은 뼈의 침식을 유도하여 지속적인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진주종성 만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가장 흔한 중이염 증상으로는 통증입니다.

감기 중에 귀가 아파온다면 급성으로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막과 중이의 모양에 염증이나 손상이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진물과 고름이 나거나 좋지 않은 냄새를 풍길 때도 있습니다. 만성의 경우에는 청력의 점진적으로 떨어지고, 귀 울림 현상을 보입니다. 어지럼 증상을 같이 호소한다면 합병증을 의심해 보셔야 한답니다.

중이염 치료는?

대개 10일 정도 항생제로 치료하게 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통증이 심하게 수반된다면 타이레놀이나 부루펜 같은 진통제를 같이 복용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아픈 강도가 심한 경우엔 고막을 절개하여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삼출성 중이염으로의 발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의사의 최종적인 소견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인 환자도 약물치료를 근간으로 하여 고막과 중이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수술을 할 때도 있습니다.
수술을 선택할 때 그 범위와 방법은 당사자의 현재 상태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후에 청력이 개선된다고 보고된 것은 아직 없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좋아질 수도 나빠질 수도 아니면 현재와 같을 수도 있습니다.

중이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흑태라 하는 검은콩이 대표입니다.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 씨를 말려 하루 세 번 먹으면 좋고, 산수유는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줌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이 많은 멸치와 해조류, 우유를 장기간 동안 꾸준히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녹황색채소와 두유, 오메가3, 오메가6 등도 관리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무즙을 탈지면에 적셔서 귓속에 밀어 넣고 30분 가량 놔둔다, 토란과 밀가루 생강을 섞어 귓속에 넣어두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범의귀(바위취)를 갈아 즙을 내서 이용할 수도 있고, 살구씨를 가루 내서 쓰면 경중에 특효가 있습니다.
꿀, 작약, 개나리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하시고, 자극적인 것도 안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과 탄산음료, 과자등과 화학 첨가물이 포함된 음식들은 삼가셔야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