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계항진 원인 알아보기, 가슴두근거림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심해보라.

심계항진이란?심장이 뛰는 것에 불안하거나 거북한 기분을 느끼는 증상을 통칭하여 심계항진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운동이나 힘든 일을 마친 후에 겪는 것과는 다르게 불안함과 긴장감을 유발하며, 심할 때는 가슴부위 통증이나 호흡곤란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심계항진 원인

은 다양한 이유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과적으로 부정맥이 가장 많습니다. 1분에 60~100회 정도가 정상인의 맥박입니다. 이보다 횟수가 많다거나 불규칙적이라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부정맥이 심근경색 또는 협심증, 심장 기형, 선천성 심장병, 심부전과 같은 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생겼을 때 방치하게 되면 흉통과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으로 실신하고나 돌연 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심장질환이 없이도 발생 가능하므로 전문가의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신체에서 대사 기능이 너무 활발하게 일어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갱년기 증상에서도 겪을 수 있습니다.
내과적인 문제가 없을 때는 정신적인 문제로 볼 수도 있는데 스트레스나 우울증으로 인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계항진 증상과 진단

심하게 가슴두근거림거리는 것을 느끼게 되고, 불안감, 어지러움, 호흡곤란, 흉통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부정맥의 원인을 찾습니다. 필요할 경우 24시간 심전도 모니터링 검사, 심초음파, 경식도 심초음파, 전기생리적 검사, 갑상선 기능 검상 등을 하게 됩니다. 정신과 적인 심리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심계항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콩에는 레시틴 성분이 많아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고혈압을 낮춰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비올라 잎과 줄기에는 파이토케미컬과 아세토제닌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혈압과 관련하여 아주 유용하답니다.

땅콩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혈관을 튼튼하게 지켜줄 수 있습니다.
양파를 먹으면 부정맥을 완화시켜주는 효과와 혈관내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표고버섯엔 레시킨 성분이 있는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부정맥 치료나 예방에 둘째가라면 서운할 음식으로 고구마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 비타민과 단백질,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호박도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심계항진 치료

순간적인 흥분상태나 단순한 과로와 스트레스 같은 심리적인 문제라면 특별한 치료 없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료됩니다. 하지만 심장질환이나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생긴 부정맥이 원인이라면 생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정밀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 질환을 제거하기 위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로 합니다.
평소에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평소 당사자가 부정맥이 유발되는 상황을 상기하여 생활습관이나 행동을 교정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다스리는 한의학적 요법으로는 복수초 말린 것을 끓여서 거른 물을 하루 세 번 먹으면 좋다고 하고, 멧대추 씨나 산사를 달여 먹으면 방법을 활용합니다. 또, 복령과 주사를 섞어서 가루로 만들어 하루에 세 번 4~6g씩 먹는 방법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