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멈추는법 , 좋은음식 및 피해야 할 음식들 알려드려요~

기침은 기도의 분비물 또는 외부 에서 들어온 먼지, 미생물과 기타 오염 물 등을 배출하기 위해서 숨을 내뿜는 반사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침을 하는 행위는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반응이자, 각종 유해한 것에 대한 초기 반응으로 생각해야 하고, 이에 따라서 지속적인 관심과 적절한 대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 기침 같은 경우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나, 화학물질, 온도 변화와 환경 변화 등에 의해 발생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래를 동반한 기침은 기도나 폐에서 염증 변화가 생겨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하루 약 100cc의 점액이 나옵니다. 자연스럽게 삼켜지게 되므로 평소에는 인지하지도 못한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점액이 그 이상일 경우에는 삼킬 수 없어서 고이게 되는데 이것을 가래라고 합니다. 이렇게 발생된 것은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침을 일으켜 배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뱉어지지 않고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폐로 침입하여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기침 멈추는법및 완화시키는 방법들

항상 환기를 하고 공기를 깨끗하게

기침이 나올 때의 기본 중의 기본 대책이지만, 공기는 ​​항상 깨끗하게 해주시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자주 환기를 하고 방 안의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하시고 최적 습도는 40-60 %를 유지해주세요.
그리고 방안에 가습기 등을 사용해서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합시다. 가습기 없이 실내 습도 유지하는 방법은 젖은 수건을 물을 짜내고 방 높은 곳에 매달아 놓으면 됩니다.
너무 높은 습도는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져 결과적으로 몸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목을 따뜻하게 해주자

목에는 굵은 혈관이 다니고 있는데 목이 차가워지면 전신의 혈액 순환이 나빠질 뿐만 아니라 목에 있는 섬모 기능이 약해져 이물질이 침입하기 쉽게 되는데 목을 따뜻하게 해주시면 계속되는 기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목까지 감싸주는 옷을 입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밖에 나갈 때는 머플러를 착용하시고 잘 때도 수건을 감고 주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자

물을 꾸준하게 보충하고 수분을 공급해줘도 사람은 호흡을 하면서 수분이 몸 밖으로 나가서 버립니다. 그래서 목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입과 코를 모두 덮을 수 있는 큰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유해한 것에 노출되는 것을 차단하셔야 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자

따뜻한 물을 자주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목이 건조하면 기침이 날수가 있기 때문인데 빨대를 사용하여 조금씩 마시는 것이 추천드리며 차가운 물은 오히려 목을 불필요하게 자극해서 기침이 멈추지 않게 않게 하는 역효과가 날수 있기 때문에 꼭 따뜻한 물을 마시도록 하세요.

잘 때는 옆으로 누워서 자자

자고 있을 때 기침이 나오기 쉽게 되어서 푹 잘 수 없는데 이렇게 기침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는 자율 신경에 있습니다. 잘 때는 긴장과 이완을 관장하는 부교감 신경이 활발해지는데 이에 따라 기관지와 기도가 좁아지고 과민하게 되어 기침이 나오기 쉬워지게 됩니다. 이때 기관지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옆으로 자게 되면 호흡이 편해지고 기침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말을 하는 것과 소리 지르는 것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대화도 되도록 목에 부담을 안 줄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술과 담배는 목 상태를 악화시키므로 절대적으로 금물입니다. 탄산음료는 오히려 갈증을 유발하므로 좋지 않답니다. 겨울철에는 실내나 주변 환경이 건조해지므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치질로 구강의 청결함을 유지해주십시오. 손은 수시로 씻어서 세균을 제거해 주시면 좋답니다.

기침과 가래에 좋은 음식

생강

생강에는 진 게로 룰라는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해주고 또한 살균 효과가 있는 생강은 괴로운 잔기침과 가래에 효과가 있는 음식이며 면역력이 높여줘서 신체가 본래 가지고 있는 자기 치유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양파

양파를 직접 먹기보다는 얇게 썰어서 놓아두는 것만으로 놀라운 효과가 있는데 이는 황화 아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자율신경을 복원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이 멈추지 않고 잘 수 없다고 하는 사람은 머리맡에 놓아 두시면 마음이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겁니다.

기침의 원인 중 하나인 건조 때문에 발생도 하는데 배는 90 % 가 수분으로 되어있어서 수분을 보충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또한 배에 들어 있는 소르비톨 성분은 목의 통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진정시켜주며 아스파라긴산은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연근

타닌이라는 성분이 연근에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는데 타닌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지혈작용을 해서 염증을 억제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이나 기관지 염증 등 기침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무즙

무에는 기침을 진정시켜주는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가열하게 되면 파괴되어 섭취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에 생식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만들어 놓고 오래 두면 그 성분은 금세 없어지기 때문에 무즙을 만들고 바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즙은 매운맛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그대로 드시기에는 어려움이 많은데 벌꿀들을 함께 드시면 됩니다.

그 외에

▶귤은 감기를 해결해주고,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며, 구토와 딸꾹질을 완화시켜줍니다.
▶은행은 가래를 제거하고 독을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단, 드실 때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어린아이는 5알 미만으로 15세 이상은 10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모과, 기침이 심하거나 가래가 많이 끓을 때는 모과가 좋습니다.
▶땅콩, 연로하신 분이 기침으로 고생한다면 땅콩을 이용하여 약으로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방법은 달일 때 기름을 제거하고 소량의 설탕을 첨가합니다. 즙이 줄어들면서 우윳빛을 띠게 되는데, 자기 전과 새벽에 나눠서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금귤, 질경이 달인 물, 등이 완화시키거나 개선해 준답니다. 수시로 드시면 좋은 차로는 오미자, 대추, 생강, 매실, 도라지 등이 있습니다.

기침에 피해야 할 음식들

우롱차

우롱차는 기침을 할 때 입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우롱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 페놀이라는 성분은 기름을 녹이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동시에 목에 꼭 필요한 기름까지 녹여 버리기 때문에 마시면 목에 부담이 될 수가 있습니다.

향신료

고추, 후추, 카레라이스 등의 매운 것은 목에 부담을 주며 내장을 자극하여 오히려 기침을 유발하게 되는데 평소 식사에서 섭취 기회가 많기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세요.

찬 음식

아이스크림이나 얼음 등의 차가운 식품들은 목을 자극하며 찬 음식은 몸을 차갑게 하고 기관지를 좁게 해서 숨을 쉬기 어렵게 해 천식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기침과 가래

기본적으로 반드시 소아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 원인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충분히 쉬게 해줘야 합니다. 신체의 면역력이나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졌을 때, 쉬는 것 만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평소보다 물을 많이 먹여 주십시오. 기침으로 인해 인체 내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많은 물을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가 심하거나 많이 생기면 배출해줘야 합니다.
이때 등을 두드리거나 숨을 크게 들이쉬고 힘껏 내뱉으면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호흡기 점막이 자극받아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집안을 청결하게 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먼지와 곰팡이가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나 약을 사용하시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침이 안 멈출 때

기침이 지속되는 현상(만성 기침)을 보인다면 병원에 가셔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럴 경우 단순한 기침 증상을 벗어나 다른 질환에 따른 현상일 경우가 많습니다. 기관지염이나 비염에 의한 후비루, 역류성 식도염, 폐렴, 천식, 후두염, 폐쇄성 폐 질환 등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기침시 가래가 나올 때 가래 색으로 진단 방법

흰색이나 황색 가래

바이러스나 이물질이 침입했을 경우에 나오는 가래입니다. 바이러스와 싸운 후 백혈구가 가래에서 황색을 띠면서 흰색이나 황색으로 나오게 됩니다.

핑크색이나 피가 섞인 가래

입이나 코, 기관지 등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많은 모세 혈관이 손상되어 있거나 치은염이 있는 경우에도 이런 색상의 가래가 나옵니다. 그 외에도 폐결핵이나 폐암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면 무리하지 마시고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녹색 가래

이물질 침입과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나타나튼데, 녹색 가래는 독감과 축농증, 기관지염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